LawFind

관세법 제71조에 따른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한 규정

국가법령정보센터 정본

부칙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2의 개정규정은 2021년 10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4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1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5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1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4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1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4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1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별표 2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6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2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2의 개정규정은 2022년 10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4의 개정규정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7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3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③ 별표 7의 개정규정은 2022년 5월 1일부터 2022년 11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8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의 한계수량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의 한계수량에 관하여는 별표 3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3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같은 표 1214.90 및 2308.00의 한계수량란의 개정규정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9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10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11의 개정규정은 2022년 10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3, 별표 4 및 별표 6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3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한계수량에 대해서는 2022년 1월 1일부터 이 영 시행일 전까지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③ 별표 9의 개정규정은 2022년 6월 22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12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⑤ 별표 13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3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14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3 1005.90의 한계수량란의 개정규정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14의 개정규정은 2022년 8월 17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15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⑤ 별표 16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⑥ 별표 17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3 및 별표 9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2의 개정규정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4의 개정규정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⑤ 별표 5의 개정규정은 2023년 4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⑥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⑦ 별표 7의 개정규정은 2023년 10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1부터 별표 7까지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별표 1, 별표 3 및 별표 7부터 별표 17까지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8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5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3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9의 개정규정은 2023년 5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10의 개정규정은 2023년 5월 1일부터 2023년 11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4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11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8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12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3 및 별표 4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3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3년 7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6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6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3년 8월 25일부터 시행한다. 다만,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3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3년 9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2023년 9월 1일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② 별표 13의 개정규정은 2023년 8월 25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3년 10월 13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14의 개정규정은 2023년 10월 13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3년 11월 17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6 및 별표 13의 개정규정은 2023년 11월 17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2023년 11월 17일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② 별표 15의 개정규정은 2023년 11월 17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2의 개정규정은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4년 7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4의 개정규정은 2024년 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1부터 별표 15까지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1월 19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5의 개정규정은 2024년 1월 19일부터 2024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4년 1월 19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7의 개정규정은 2024년 4월 1일부터 2024년 4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8의 개정규정은 2024년 4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4월 5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4년 4월 5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9의 개정규정은 2024년 4월 5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5월 10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0의 개정규정은 2024년 5월 10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11의 개정규정은 2024년 5월 10일부터 2024년 9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12의 개정규정은 2024년 5월 10일부터 2024년 10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13의 개정규정은 2024년 5월 10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4년 7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4의 개정규정은 2024년 7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별표 2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③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4년 7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④ 별표 14의 개정규정은 2024년 7월 1일부터 2024년 9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⑤ 별표 15의 개정규정은 2024년 7월 1일부터 2024년 10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6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16의 개정규정은 2024년 10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4년 10월 29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7의 개정규정은 2024년 10월 29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18의 개정규정은 2024년 11월 1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2의 개정규정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5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5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4의 개정규정은 2025년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⑤ 별표 5의 개정규정은 2025년 4월 1일부터 2025년 9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⑥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5년 10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1부터 별표 18까지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5년 1월 24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7의 개정규정은 2025년 1월 24일부터 2025년 2월 28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8의 개정규정은 2025년 1월 24일부터 2025년 4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9의 개정규정은 2025년 1월 24일부터 2025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10의 개정규정은 2025년 3월 1일부터 2025년 4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5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1의 개정규정은 2025년 4월 1일부터 2025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12의 개정규정은 2025년 4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5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13의 개정규정은 2025년 5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5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2의 개정규정은 2025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별표 11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② 별표 13의 개정규정은 2025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③ 별표 14의 개정규정은 2025년 7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별표 9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④ 별표 15의 개정규정은 2025년 7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5년 9월 25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6의 개정규정은 2025년 9월 25일부터 2025년 11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17의 개정규정은 2025년 9월 25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1의 개정규정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6년 3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2의 개정규정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③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④ 별표 4의 개정규정은 2026년 4월 1일부터 2026년 9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⑤ 별표 5의 개정규정은 2026년 7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⑥ 별표 6의 개정규정은 2026년 10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1부터 별표 10까지 및 별표 12부터 별표 17까지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6년 2월 12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7의 개정규정은 2026년 2월 12일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8의 개정규정은 2026년 2월 12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별표 3의 개정규정은 이 영 시행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6년 5월 29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9의 개정규정은 2026년 5월 29일부터 2026년 7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② 별표 10의 개정규정은 2026년 5월 29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2026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적용시한

① 별표 3의 개정규정은 2026년 7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한계수량에 대해서는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종전의 규정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② 별표 5의 개정규정은 2026년 7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한계수량에 대해서는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2709.00란, 2711.11란 및 2711.21란은 제외한다)으로서 별표 2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③ 별표 11의 개정규정은 2026년 7월 1일부터 2026년 8월 15일까지 수입신고하는 물품에 대해 적용하되, 한계수량에 대해서는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으로서 별표 7에 따라 할당관세가 적용된 물품의 수량을 합산하여 적용한다.

제3조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에 관한 경과조치

이 영 시행 전에 수입신고한 물품에 대한 할당관세의 적용에 관하여는 별표 5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별표·별지18건 · 보관 9건 · 미완 9건

별표 제1호2026년 1월 1일부터 3월 31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2호2026년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3호2026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4호삭제 <2026. 6. 30.>삭제
별표 제5호2026년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6호삭제 <2026. 6. 30.>삭제
별표 제7호2026년 2월 12일부터 6월 30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8호2026년 2월 12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9호2026년 5월 29일부터 7월 31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10호2026년 5월 29일부터 12월 31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11호2026년 7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관세율을 인하하여 적용하는 물품표로 보기hwp 내려받기
별표 제12호삭제 <2025. 12. 30.>삭제
별표 제13호삭제 <2025. 12. 30.>삭제
별표 제14호삭제 <2025. 12. 30.>삭제
별표 제15호삭제 <2025. 12. 30.>삭제
별표 제16호삭제 <2025. 12. 30.>삭제
별표 제17호삭제 <2025. 12. 30.>삭제
별표 제18호삭제 <2024. 12. 31.>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