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Find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 감면 조례자치법규 2152366

서울특별시 동작구조례시행 2025-09-18공포 2025-09-18공포번호 1976

제1조

목적

이 조례는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의 감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법령기능을 보완하고 과세의 공평을 기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삭제

삭제 <2022.12.8.>

제3조

국가유산에 대한 감면

「서울특별시 국가유산 보존 및 활용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국가유산으로 지정된 부동산 및 같은 조례에 따라 지정된 국가유산보호구역안의 부동산에 대해서는 재산세(「지방세법」 제112조제1항제2호에 따른 재산세를 제외한다. 이하 같다)를 면제한다. <개정 2025.9.18.> [제목 개정 2025.9.18.]

제4조

미분양 주택에 대한 재산세 감면

「부가가치세법」 제8조에 따라 건설업 또는 부동산매매업으로 등록을 한 주택건설사업자(해당 건축물의 사용승인서 교부일 이전에 사업자등록증을 교부 받거나 같은 법 시행령 제12조에 따른 고유번호를 부여받은 자를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가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건축하여 소유하는 미분양 주택에 대한 재산세의 세율은 「지방세법」 제111조제1항제3호나목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과세표준이 6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그 초과분에 대해서는 해당 납세의무가 최초로 성립하는 날부터 3년간 1천분의 1.5를 적용한다.<개정 2014.5.15., 2017.6.15.>

제5조

도시정비사업에 대한 감면

① 「서울특별시 동작구 무허가건물 정비사업에 대한 보상금 지급조례」에 따른 보상금 지급대상인 무허가건물이 철거되는 경우에는 해당 연도의 재산세를 면제한다. <개정 2022.7.14., 2025.9.18.>
② 제1항에 따른 무허가건물에는 재산세를 부과한 후에 그 무허가건물이 철거되는 경우에는 해당 부과처분을 취소한다. <개정 2021.11.4., 2022.7.14.>

제5조의2

도시자연공원구역에 대한 감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제7호 및 제5조제1항에 따른 도시계획시설로 같은 법 제32조에 따라 지형도면이 고시된 후 10년 이상 장기간 미집행된 공원이었다가 같은 법 제38조의2에 따른 도시자연공원구역으로 변경ㆍ지정된 토지ㆍ건축물ㆍ주택(각 용어의 뜻은 「지방세법」 제104조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정의를 따른다)에 대해서는 재산세의 100분의 50을 경감한다. <신설 2019.12.12.>

제6조

<삭제 2015.6.4>

제7조

외국인투자유치지원을 위한 감면

외국인투자기업이 신고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보유하는 재산에 대하여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8조의3제1항ㆍ제2항 및 제3항에 따른 재산세는 다음 각 호의 기준일부터 10년간 전액을 면제하고,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8조의3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재산세는 그 다음 5년간 100분의 50을 경감한다. <개정 2014.5.15, 2020.11.5., 2025.9.18.>, [단서 삭제 2020.11.5.]
1.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8조의3제1항제2호 및 제3항제1호나목에 따른 감면은 사업개시일 이후 최초로 재산세 납세의무가 성립하는 날 <개정 2020.11.5.>
2. 「지방세특례제한법」 제78조의3제2항제2호 및 제3항제2호나목에 따른 감면은 해당 부동산을 취득한 후 최초로 재산세 납세의무가 성립하는 날 <개정 2020.11.5.>

제8조

준공업지역 내 도시형공장에 대한 감면

과세기준일 현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에 따른 준공업지역 내에서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제28조에 따른 도시형공장으로 사용되는 부동산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재산세를 경감한다. 다만, 기존의 공장을 승계 취득한 경우와 과세기준일 현재 60일 이상 계속하여 휴업하고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한다. <개정 2021.11.4., 2022.7.14.> 1. 공장용 토지에 대하여는 최초로 토지를 취득한 날부터 5년간 재산세의 100분의 50을 경감한다. 2. 공장용 건축물에 대하여는 신축 또는 증축한 날부터 5년간 재산세의 100분의 50을 경감한다. [제목 개정 2021.11.4.]

제9조

전통시장 등에 대한 감면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0조에 따라 상업기반시설 현대화사업을 위한 보조금을 지급받는 사업의 시행으로 취득하는 건축물은 그 건축물 취득 후 해당 납세의무가 최초로 성립하는 날부터 5년간 재산세를 면제한다. [제목 개정 2021.11.4.]

제10조

전직대통령 주택에 대한 감면

①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조제1호에 해당하는 주택에는 재산세를 면제한다. <개정 2021.11.4., 2022.7.14.>
② 전직대통령 또는 그 사망한 전직대통령의 배우자가 거주하는 주택으로서 제1항의 적용대상이 되지 아니하는 주택에 대한 재산세의 세율은 「지방세법」 제111조에도 불구하고 1천분의 1.5로 한다. <개정 2021.11.4., 2025.9.18.>

제10조의2

사회적협동조합에 대한 감면

「협동조합 기본법」 제85조 및 제105조의2에 따라 인가를 받은 사회적협동조합의 설립 및 출자총액 또는 재산총액의 증가에 따른 등기에 대하여 「지방세법」 제28조제1항제6호나목에 따른 등록면허세 세액이 11만2천5백원인 경우는 4만2백원으로 한다. <개정 2018.5.3.>

[본조신설 2017.6.15.]

제10조의3

지방세 감면 특례의 제한

「지방세특례제한법」 제177조의2제3항에 따라 이 조례에서 재산세가 면제되는 경우 (「지방세특례제한법」에서 정한 감면율에 이 조례에서 추가로 감면율을 정하여 재산세가 면제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지방세특례제한법」 제177조의2제1항 단서 외의 부분 본문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본조신설 2017.6.15.]

제11조

자동이체 등 납부에 대한 세액공제

① 「지방세특례제한법」 제92조의2제1항 각 호의 구분에 따른 세액공제 금액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8.5.3., 2021.11.4.>
1. 전자송달 방식에 따른 납부만을 신청하거나 자동이체 방식에 따른 납부만을 신청한 경우: 고지서 1장당 800원 <개정 2022.7.14., 2022.12.8., 2025.9.18.>
2. 전자송달 방식과 자동이체 방식에 의한 납부를 모두 신청한 경우: 고지서 1장당 1,600원 <개정 2022.7.14., 2022.12.8., 2025.9.18.>
② 제1항에 따른 세액공제 시 1장의 고지서에 서울특별시 시세(이하 “시세“라 한다)와 서울특별시 동작구 구세(이하 "구세"라 한다)가 같이 있는 경우 시세(보통세와 목적세가 함께 있는 경우에는 보통세)에서 세액 공제한다. <개정 2021.11.4., 2025.9.18.>

[제목개정 2018.5.3.], <개정 2022.7.14.>

제12조

감면 제외대상

이 조례의 감면을 적용할 때 「지방세특례제한법」 제177조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부동산등은 감면대상에서 제외한다. <개정 2020.11.5., 2022.7.14.>

제13조

감면신청 등

① 이 조례에 따라 구세를 감면받고자 하는 자는 「지방세특례제한법 시행규칙」 별지 제1호서식에 따른 지방세 감면신청서 및 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서울특별시 동작구청장(이하 “구청장”이라 한다)에게 신청하여야 한다. 다만, 구청장이 감면대상임을 알 수 있을 때에는 신청이 없는 경우라도 직권으로 감면할 수 있다. <개정 2021.11.4.>
② 구청장이 제1항에 따른 신청을 받았을 때에는 감면여부를 확인하고 그 내용을 「지방세특례제한법 시행규칙」 별지 제2호서식에 따라 신청인에게 안내하여야 한다. <개정 2021.11.4.>

제14조

감면자료의 제출

이 조례에 따라 구세를 감면 받은 자는 구청장에게 감면에 관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감면자료 제출에 관한 사항은 「지방세특례제한법」 제184조의 규정을 따른다. <개정 2015.6.4, 2021.11.4., 2022.7.14.>

제15조

중복감면의 배제

동일한 과세대상에 대하여 지방세를 감면할 때 둘 이상의 감면규정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지방세특례제한법」 제180조를 적용한다. <개정 2015.6.4, 2021.11.4.>

제16조

직접 사용의 범위

이 조례에서 토지에 대한 재산세의 감면규정을 적용할 때 직접 사용의 범위에는 해당 감면대상 업무에 사용할 건축물 및 주택을 건축 중인 경우를 포함한다. <개정 2021.11.4.> [제목 개정 2021.11.4.]

제17조

토지에 대한 재산세의 경감율 적용

이 조례 중 토지에 대한 재산세의 경감 규정을 둔 경우에는 경감대상 토지의 과세표준액에 해당 경감비율을 곱한 금액을 경감한다.<개정 2022.7.14.>

제18조

감염병 예방을 위한 영업금지 조치에 따른 세율의 경감

제12조에도 불구하고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제1항제2호에 따라 영업이 금지된 고급오락장(「지방세법」 제13조제5항제4호에 따른 고급오락장을 말한다)에 대한 재산세는 다음 각 호의 세율을 적용한다. 다만,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49조제1항제2호 또는 제2호의2를 위반하여 같은 법 제80조제7호 또는 제83조제2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적용대상에서 제외한다. 1. 「지방세법」 제13조제5항제4호에 해당하는 건축물: 과세표준의 1천분의 2.5 2. 「지방세법」 제13조제5항제4호에 해당하는 토지: 과세표준의 1천분의 4 [조 신설 2021.11.4.]

제18조의2

삭 제 <2025.9.18.>

제19조

다자녀 가구에 대한 재산세 감면

과세기준일 현재 서울특별시 동작구에 「주민등록법」 제6조제1항에 따라 등록이 되어있는 사람으로서 미성년자 3명 이상을 양육하는 다자녀 가구의 부모(미혼모 또는 미혼부를 포함한다)가 「지방세법」 제111조의2에 따른 1세대1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그 주택에 대해서는 재산세를 2026년 12월 31일까지 면제한다. [신설 2025.9.18., 종전 제19조는 제20조로 이동]

제20조

시행규칙

이 조례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개정 2020.11.5.>

[제18조에서 이동 2021.11.4.][제19조에서 이동 2025.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