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wFind

화순군 군세 조례자치법규 2138156

전라남도 화순군조례시행 2023-06-30공포 2023-06-30공포번호 3018

제1조

목적

이 조례는「지방세법」에서 조례로 정하도록 위임한 사항과 그 밖에 부과ㆍ징수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정의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별도의 규정이 없으면 「지방세법」, 「화순군 군세 기본 조례」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개정 2023. 6. 30.>

제3조

부과ㆍ징수사무의 위임

화순군 군세(이하 "군세"라 한다)의 부과ㆍ징수사무의 위임에 관하여는 「화순군 군세 기본 조례」 제3조에 따른다. <개정 2017.7.13., 2023. 6. 30.>

제4조

미납세 반출 및 과세면제자의 신고

「지방세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53조에 따라 미납세 반출을 하거나 법 제54조에 따른 과세면제를 받으려는 자는 다음 각 호에 열거하는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제조장 또는 보세구역 소재지를 관할하는 군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 납세의무자의 성명 또는 명칭과 주소 또는 영업소
2. 미납세 반출 또는 과세면제 사유 및 증빙서류
3. 수불상황 등 그 밖에 필요한 사항

제4조의2

장부비치ㆍ보존

제조자 또는 수입판매업자는 법 제59조에 따라 제조담배의 제조ㆍ수입ㆍ매도 등에 관한 사항을 장부에 기록하고 5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신설 2015.5.18>

제5조

세율

법 제78조에 따른 개인분의 세율은 1만원으로 한다. [전문개정 2021.7.8.]

제6조

세율

법 제81조에 따른 사업소분의 세율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른다. 1. 기본세율 가. 사업주가 개인인 사업소: 5만원 나. 사업주가 법인인 사업소 1) 자본금액 또는 출자금액이 30억원 이하인 법인: 5만원 2) 자본금액 또는 출자금액이 30억원 초과 50억원 이하인 법인: 10만원 3) 자본금액 또는 출자금액이 50억원을 초과하는 법인: 20만원 4) 그 밖의 법인: 5만원 2. 연면적에 대한 세율 가. 사업소 연면적 330제곱미터 초과: 1제곱미터당 250원 나. 폐수 또는 오염물질배출사업소: 1제곱미터당 500원(2배 중과) 다. 면세점: 사업소 연면적 330제곱미터 이하 [전문개정 2021.7.8.]

제7조

신고의무

① 사업소분의 납세의무자 또는 사업소용 건축물의 소유자는 화순군수(이하 "군수"라 한다)가 정하는 바에 따라 건축물의 연면적, 세액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군수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개정 2021.7.8.>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사실 발생일부터 30일 이내에 군수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전라남도 도세 조례」제5조에 따라 신고한 경우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건축물을 증축 또는 개축하였을 경우
2. 건축물이 멸실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
3. 건축물을 양수하였거나 소유자의 주소, 성명 또는 명칭을 변경한 경우
4. 사업소 소재지를 이전하였을 경우
5. 휴업 또는 폐업하였을 경우

제8조

세율

법 제84조의3제2항에 따른 종업원분의 표준세율은 종업원 급여총액의 1천분의 5로 한다.(개정 2015.5.18.)

제9조

신고의무

① 종업원분의 납세의무자는 종업원 수, 급여총액,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하여 관할 군수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실 발생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관할 군수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1. 사업소를 새로 신설하였을 경우
2. 사업장 소재지를 이전하였을 경우
3. 사업소를 휴업 또는 폐업하였을 경우
4. 상시 고용하는 종업원 수가 변경된 경우

제10조

세율

① 법 제92조제2항에 따른 종합소득에 대한 개인지방소득세의 세율은 법 제92조제1항에 따른 표준세율을 적용한다.
② 법 제102조의3제2항에 따른 금융투자소득에 대한 개인지방소득세의 세율은 법 제102조의3제1항에 따른 표준세율을 적용한다. <신설 2023. 6. 30.>
③ 법 제103조의3제4항에 따른 양도소득세에 대한 개인지방소득세의 세율은 법 제103조의3제1항에 따른 표준세율을 적용한다. <종전의 제2항에서 이동, 개정 2023. 6. 30.>

제11조

세율

법 제103조의20제2항에 따른 각 사업연도의 소득에 대한 법인지방소득세의 세율은 법 제103조의20제1항에 따른 표준세율을 적용한다.

제12조

세율

재산세의 세율은 법 제111조제1항에 따른 표준세율을 적용한다.

제13조

중과대상지역

법 제111조제1항제2호나목에서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지역"이란「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그 밖의 관계 법령에 따라 지정된 상업지역 및 녹지지역을 말한다.

제14조

도시지역분 대상지역의 고시

① 군수는 법 제112조에 따라 재산세가 부과되는 도시지역을 화순군의회의 의결을 얻어 고시하여야 한다.
② 군수가 도시지역을 변경 또는 추가할 경우에도 제1항에 따른다.

제15조

도시지역분

법 제112조제2항에 따른 재산세 도시지역분의 세율은 1천분의 1.4로 한다.

제16조

납기

법 제115조제1항제3호 단서에 따라 주택에 대한 재산세 산출세액이 20만원 이하인 경우 납기를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로 하여 한꺼번에 부과ㆍ징수한다. <개정 2018.4.12.>

제17조

토지ㆍ건축물 또는 주택에 관한 신고의무

① 납세의무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건축연월일, 소재지, 지번, 구조, 용도, 층수, 면적과 그 사유를 기재한 신고서를 그 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군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전라남도 도세 조례」제5조에 따라 신고한 경우 그러하지 아니하다.
1. 토지의 지목을 변경하였거나 면적이 증감된 경우
2. 건축물 및 주택을 신축, 증축, 개축한 경우
3. 건축물 및 주택이 멸실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
4. 토지ㆍ건축물 및 주택이 비과세대상에서 과세대상으로 된 경우
5. 토지ㆍ건축물 및 주택이 과세대상에서 비과세대상으로 된 경우
6. 건축물 및 주택의 구조ㆍ용도를 변경하였거나 층수ㆍ면적을 증감한 경우
7. 토지ㆍ건축물 및 주택을 양수하였거나 소유자의 성명 또는 명칭, 주소가 변경된 경우
② 납세의무자가 「지방세법 시행령」(이하 “영”이라 한다) 제5조에 따른 시설과 영 제6조에 따른 시설물을 설치하였을 때에는 설치연월일, 종류, 시설 및 시설물의 개요를 기재한 신고서를 그 사실이 발생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군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전라남도 도세 조례」제5조에 따라 신고한 경우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23. 6. 30.>

제18조

선박에 관한 신고의무

납세의무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때에는 선박의 종류, 명칭, 건조연월일, 기관번호, 정계장, 용도, 톤수, 취득가격, 과세사실 발생연월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한 신고서를 그 사실이 발생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군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전라남도 도세 조례」제5조에 따라 신고한 경우 그러하지 아니한다.
1. 선박을 취득한 경우
2. 선박이 매도되거나 멸실되었을 경우
3. 국외에서 사용하던 선박을 국내에서 사용하게 된 경우
4. 선박이 비과세대상에서 과세대상으로 된 경우
5. 선박이 과세대상에서 비과세대상으로 된 경우

제19조

항공기에 관한 신고의무

납세의무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에는 항공기의 종류, 명칭, 제조연월일, 형식, 용도, 이륙중량, 적재능력, 취득가격, 과세사실의 발생연월일,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을 기재한 신고서를 그 사실이 발생한 날부터 30일 이내에 군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전라남도 도세 조례」제5조에 따라 신고한 경우 그러하지 아니하다.
1. 항공기를 취득한 경우
2. 항공기가 매도되거나 멸실되었을 경우
3. 국외에서 사용하던 항공기를 국내에서 사용하게 된 경우
4. 항공기가 비과세대상에서 과세대상으로 된 경우
5. 항공기가 과세대상에서 비과세대상으로 된 경우

제20조

재산세과세대장 직권등재

납세의무자가 제17조부터 제19조까지에 따른 신고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신고가 사실과 일치하지 아니한 경우에 군수는 재산의 소유자로 인정되는 자를 재산세 과세대장에 직권으로 등재하고, 그 뜻을 관계인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1조

비과세 대상자의 신고사항

법 제109조에 따라 재산세를 비과세 받으려는 자는 다음 각 호에 열거하는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과세기준일까지 군수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군수가 비과세대상임을 알 수 있을 때에는 직권으로 비과세할 수 있다.
1. 소유자의 성명 또는 명칭과 주소, 거소, 영업소 또는 사무소
2.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면적 및 용도
3. 건축물의 소재, 종류, 구조, 바닥면적, 연면적 및 용도
4. 주택의 소재, 지번, 종류, 구조, 면적 및 용도
5. 공익용으로 직접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
6. 선박의 선질, 명칭, 정계장, 구조, 용도, 총톤수 또는 적재량
7. 항공기의 종류, 이륙중량, 적재능력, 항공기의 형식, 용도

제22조

공용ㆍ공익사업용 등의 폐지신고 및 통지

① 법 제109조에 따라 재산세를 비과세 받은 자가 재산세의 비과세를 받을 사유가 없게 되었을 경우에는 그 재산의 사용자는 지체 없이 해당 재산에 대하여 제21조에 따른 신고사항과 공용 또는 공익사업용 폐지 연월일 및 그 밖의 필요한 사항을 군수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② 군수가 제1항에 따른 신고를 받았을 때 또는 그 신고가 없어 직권조사로 공용 또는 공익사업용 폐지를 확인하였을 때에는 재산세과세대장에 정리하고 그 뜻을 납세의무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23조

납세관리인 지정

군수는 납세관리인을 지정한 경우 그 지정일부터 10일 이내에 납세자 및 납세관리인에게 통지하여야 하며, 납세관리인을 변경한 경우 및 신고한 사항에 변동이 생긴 경우에도 또한 같다.

제24조

과세표준과 세율

자동차세 과세표준과 세율은 법 제127조에 따른과세표준과 표준세율을 적용한다.

제25조

자동차세의 납부확인

① 군수는 법 제137조제3항에 따라 울산광역시장으로부터 자동차 주행에 대한 자동차세를 납부 받은 경우 해당 안분세액이 정확한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② 군수는 제1항에 따른 안분세액이 지방세법령에서 정하는 안분세액과 일치하지 아니하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즉시 울산광역시장에게 이의를 제기하고 정정을 요구하여야 한다.